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학습성과평가
학습성과평가
 공학인증 학습성과평가 평가결과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선
분석평가 결과의 고찰
2009년 8월 졸업예정자 평가 결과 고찰
모든 학습성과 항목의 달성도가 평가 기준이 50%를 넘었고, 졸업예정자의 수가 1명으로 통계치를 얻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 되어 특별한 개선사항을 도출하지 못하였음
2010년 2월 졸업예정자 평가 결과 고찰
9명의 졸업예정자들의 평가 결과 모든 학습성과 항목의 달성도가 평가 기준인 50%를 넘어 달성 목표치를 달성하였음.
그러나 개별 학생들의 평가결과를 살펴볼때 자격증 부분의 달성도가 매우 낮게 평가되었음.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 에게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정보 제공과 동기부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2010년 8월 졸업예정자 평가 결과 고찰
8명의 졸업예정자들의 평가 결과 모든 학습성과 항목의 달성도가 평가 기준인 50%를 넘어 달성 목표치를 달성하였음.
전반적으로 학습성과의 달성도가 6개월 전보다 다소 상승한 것으로 판단됨 그러나 여전히 자격증 취득률이 50%에 그쳐 해당 학습성과 달성도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판단됨.
개별 학습성과에 해당되는 다양한 평가도구의 개별적인 달성도를 보다 적극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평가도구별로 학습성과 달성 도 목표치를 설정함. 이로서 가중치를 부여하여 각 학습성과를 평가할 때 보다 모든 평가도구의 평가가 개별적으로 가능해 짐.
2011년 2월 졸업예정자 평가 결과 고찰
총 22명의 졸업예정자에 대해 평가를 실시한 결과, 13개의 학습성과 항목 중 1, 13의 두 개의 항목이 목표치에 미달되었음.
이는 해당 학습성과의 특정 평가도구의 달성도가 목표치에 미달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문제가 된 자격증 취득 부분과 졸업전공시험의 보충이 필요할 것이라 판단됨.
또한 전반적으로 비교과영역의 평가가 다소 부족한 것으로 판단됨. 따라서 이를 보충하기 위해 학생들의 학생포트폴리오 작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독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를 개선 실적
자격증 취득 독려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 운영
전반적으로 문제가 발생된 자격증 취득 독려 방안으로 방학 기간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자격증 시험 준비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 을 운영함.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격증 취득 준비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다고 판단됨.
각 학습성과 평가도구의 개별적 평가 및 목표치 설정 시스템 구축
2009년 인증 실사단의 방문 평가 결과 지적사항으로 지적된 평가체계의 개선을 위해, 각 학습성과 평가도구의 개별적 평가를 수 행하고 각각의 목표치를 별도로 설정하여 가중치를 부여해 학습성과를 평가했던 기존의 방법을 개선함.
이를 통해, 개별 평가도구의 평가가 가능해 졌으며 보다 구체적인 평가체계의 개선이 가능해짐.
비교과영역 학습성과 보충을 위한 방안
교양 과목 중에 PO(비교과영역 학습성과) 임베디드 교과목을 신설하여 학생들의 수강을 유도함.
일례로, “공학보고서와 발표“ 란 교과목을 신설하였으며 학생들의 수강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부족한 비교과 영역의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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